부동산학개론, 각종 이론
학자 | 이론 | 내용 |
마르크스 | 절대지대설 | 토지 소유 자체가 지대의 발생요인 |
지대는 토지의 비옥도나 생산력에 관계없이 발생 | ||
최열등지(한계지)에서도 지대 발생 | ||
리카도 | 차액지대설 | 지대 발생의 원인을 비옥한 토지의 희소성과 수확체감현상으로 설명 |
토지의 질적 차이에서 임대료의 차이로 보았다. | ||
튀넨 | 위치지대설, 입지지대설 |
토지 이용이 도시를 중심으로 지대지불 능력에 따라 달라진다. |
고립국이론 | 완전히 단절된 고립국을 가정하여 이곳의 작물재배활동은 생산비와 수송비를 반영하여 공간적으로 분화 | |
알론소 | 입찰지대이론 | 단일도심도시의 토지이용 형태를 설명하는 데 있어 입찰지대의 개념을 적용 |
입찰지대곡선은 여러 지대곡선 중 가장 높은 부분을 연결한 포락선이다. | ||
해리스, 을만 |
다핵심이론 | 유사한 도시 활동은 집적으로부터 발생하는 이익 때문에 집중하려는 경향 |
서로 다른 도시활동 중에는 집적 불이익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는데, 이러한 활동은 상호분리되는 경향 | ||
도시활동 중에는 교통이나 입지의 측면에서 해결한 편익을 필요로 하는 기능들이 있다. | ||
핵심요소에는 공업, 소매, 고급주택 등이 있으며, 도시성장에 맞춰 핵심의 수가 증가하고 특화될 수 있다. | ||
호이트 | 선형이론 | 고소득층의 주거지가 형성되는 요인으로 기존의 교통로나 상업중심지와 같은 도시주변부의 중심지의 방향, 홍수의 위험이 없고 전망이 좋은 고지대의 구릉지, 주요 간선도로의 근접성을 등을 제시 |
도시는 전체적으로 원을 반영한 부채꼴 모양의 형상으로 그 힉샘의 도심도 하나이나 교통의 선이 도심에서 방사되는 것을 전제 | ||
버제스 | 동심원이론 | 튀넨의 이론을 도시 내부에 적용한 이론 |
도시의 공간구조형성은 침입, 경쟁, 천이 등의 과정으로 나타난다. | ||
점이지대는 고급주택지구 보다 도심으로 가까운 거리에 위치 | ||
넬슨 | 소매입지론 | 특정 점포가 최대 이익을 얻을 수 있는 매출액을 확보하기 위해서 어떤 장소에 입지 하여야 하는지를 제시 |
크리스탈러 | 중심지이론 | 공간적 중심지 규모의 크기에 따라 상권의 규모가 달라진다 |
허프 | 상업입지론 | 소비자들의 특정 상점의 구매를 설명할 때, 실측거리, 시간거리, 매장규모와 같은 공간요인 뿐만 아니라 효용이라는 비공간요인도 고려 |
전문품점의 경우는 일상용품점 보다 공간(거리)마찰계수가 작다. | ||
중력모형을 사용하여 상권의 규모 또는 매장의 매출액을 추정 | ||
모형의 공간(거리)마찰계수는 시장의 교통 조건과 쇼핑 물건의 특성에 따라 달라지는 값 | ||
모형을 적용하기 전에 공간(거리)마찰계수가 먼저 정해져야 한다. | ||
교통 조건이 나쁠 경우, 공간(거리)마찰계수가 커진다. | ||
레일리 | 소매인력법칙 | 두 중심지가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력의 크기는 두 중심지의 크기에 비례하고, 거리의 제곱에 반비례 |
마샬 | 도시토지지가이론 | 일시적으로 토지와 유사한 성격을 가지는 생산요소에 귀속되는 소득을 준지대로 설명하고, 단기적으로 공급량이 일정한 생산요소에 지급되는 소득 |
뢰쉬 | 최수요이론 | 최대수요이론, 수요 측면의 입장에서 기업은 시장 확대 가능성이 가장 높은 지점에 위치해야 한다. |
헤이그 | 마찰비용이론 | 교통비와 지대를 마찰비용으로 본다. |
베버 | 공업입지론, 최소비용이론 |
운송비, 노동비, 집적이익을 고려하여 비용이 최소화 되는 지점이 공장의 최적 입지 |
컨버스 | 분기점이론 | 경쟁 관계에 있는 두 소매시장 간 상권의 경계지점을 확인할 수 있도록 소매중력모형을 수정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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